재테크나 금융에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읽어야만 할 책
지난번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라는 책을 구매하며 같이 구매했던 베스트셀러 [돈의 속성], 읽고 싶은 책이 많아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읽게 되었다. 아무리 금융에 관심이 많고,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들 내가 벌고자 하는 "돈"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아무것도 되지 않을 테니 어쩌면 반드시 읽었어야 할 과제일지도 모르겠다.
사업을 7번이나 실패하고 8번의 도전 끝에 성공한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회장이 직접 쓴 [돈의 속성]은 읽는 사람이 누구든 간에 돈을 어떻게 대하여야 하는지 기본자세를 가르치는 예의범절 같은 책이었다. 게다가 실패를 7번이나 맛본 [김승호] 회장이 직접 실천했던 내용들 역시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서 "돈"이라는 다소 까다로운 테마를 다룸에도 불구하고 하루 일과를 보내며 실천할 수 있는 쉬운 습관들까지 안내되어 있어 읽기 어렵지 않았다.
벼락부자는 없다. 부자는 천천히 만들어질 뿐이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가끔 들리지만, 지금 와선 그것 또한 옛날이야기다. [김승호] 회장이 말하길, 당신이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전후일 것이라 생각한다. 당연히 벼락부자가 될 가능성은 있다. 어제 샀던 로또 복권이 1등이 당첨이 된다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그러나 [김승호] 회장의 이야기에 의하면 원래 마음이 급하면 조바심이 나기 마련이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 돈이라고 다를까. 하루아침에 감당이 되지 않을 돈이 생긴 벼락부자는 물론, 어떻게든 부자가 되려는 욕심은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당장 "주식 시장"만 보더라도 자신이 이곳에 "왜" 투자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그저 기계처럼 추천해 주는 대로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가. 이것이 [돈의 속성]이다. 벼락부자는 없다. 부자는 천천히 만들어질 뿐이다. 나의 자산을 조금씩 키워나가고, 자산이 벌어오는 돈이 노동으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온다면, 그때야말로 내가 부자가 된 날의 첫걸음일 것이다.
돈이 가진 위대한 힘
[돈의 속성]을 읽다 보면 [김승호] 회장이 어떤 마음으로 돈을 생각하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는 부분이 나온다.
정기적으로 수익이 확정되어 있는 돈과 수익성은 크지만 정기적이지 않고 수익이 안정적이지 않은 돈을 비교한다면 어떤 비교를 하더라도 정기적인 수익성을 가진 돈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이유야 어렵지 않다.
정기적인 수익성을 가졌다는 말은 곧 "돈"이 어떻게 내 수중에 들어올지 예측이 가능해진다. 이 말은 곧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의 지인이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자.
A라는 지인은 연 2억의 매출을 내는 자영업자이고, B라는 지인은 연봉 4천만 원의 직장인이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대출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을까?
당연히 정기적인 소득이 확정되어있는 직장인 B가 더 많은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다. 자영업자는 아무리 많은 매출을 달성한다 하더라도 소득이 안정적이라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은행은 단지 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의 상환 가능 여부를 보고 대출 여부를 결정할 뿐이다. 때문에 아무리 큰돈을 벌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불안정한 소득이라면 함부로 투자나 소비활동에 참여해선 안될 것이다. 이것이 [돈의 속성]에서 말하는 또 다른 진실이다.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김승호] 회장은 돈을 모으기 위하여 [돈의 속성] 종반부에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을 설명한다. 아무래도 부자들은 돈을 바라보는 마음가짐부터 다르기 때문일까. 지금까지의 평범한 마인드로는 부를 축적할 수 없기에 생산적이고 건강한 습관을 몸에 깃들게 하는 것이야말로 부를 축적하는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돈의 속성]에서 안내하는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은 다음과 같다.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기지개를 켜고 하루 시작부터 활력을 가진 사람이 돼라.
2. 자고 일어난 이불을 정리한다. 엉클어진 잠자리로 저녁에 다시 들어가는 건 자신을 모욕하는 일이다. 이런 사소함이 당신을 위대하게 만든다.
3.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건강을 위한 수천 년에 걸친 지혜를 실행해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만약 일정한 시간에 잠들 수 없다면,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양보하지 마라. 일정함이란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이를 통해 자신에겐 믿음이, 남들에겐 신용이 발생한다.
이제 막 돈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표가 되어줄 책
[돈의 속성]은 김승호 회장이 직접 사업에 성공하여 성공자의 길을 가기까지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실천한 내용들이 가득 들어있었다. 앞으로 성공적인 재테크와 금융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선 먼저 내가 다루어야 할 돈에 대해서 알아야 하지 않을까. [돈의 속성]은 이제 막 돈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표가 되어줄 책이었다.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은 별이지만 빛나고 있어 - 힐링 에세이, 당신을 위한 응원 (2) | 2021.08.31 |
---|---|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 키워드의 중요성, 노하우 (6) | 2021.08.28 |
백조와 박쥐 줄거리 - 히가시노 게이고, 죄와 벌 (1) | 2021.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