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1일부터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일반청약 공모에 들어갔던 와이엠텍이 오늘 9월 10일 상장한다. 경쟁 면에서는 히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무리 인기가 많은 공모주라 하더라도 자세히 알아보지 않는다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 상장하는 와이엠텍 공모주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와이엠텍 기업정보
와이엠텍은 1998년 설립된 이후 현재까지 친환경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로 에너지 저장 장치(ESS), 전기차, 전기차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적용되는 직류 고전압 EV Realy를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리고 특수산업으로 국방용 미사일, 전함 등에 작용되는 직류 전력 제어장치에도 릴레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 SDI, LG에너지 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 2차 전지 기업이 대표적이며 전 세계 21개국, 그리고 350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전기차(EV) realy 관련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94%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2차 전지 기술의 발달로 인해 중대형 전력산업에도 공급하고 있다.
고전압 고전류 직류 전원을 제어할 수 있는 Realy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소재의 글로벌 2차 전지 업체의 성장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고성장을 기록해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와이엠텍은 대용량 제품 중심의 라인업을 강화하면서 전기차용 제품 개발을 통해 전기 승용차,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에 진출 플랜을 계획 중에 있다.
와이엠텍 실적
와이엠텍 공모주 평가에 앞서, 실적을 살펴보자. 2019년 매출액은 2018년도 대비 30% 정도 감소했던 기록이 있지만, ESS화재로 인한 시장 수요 감소의 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
재미있는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ESS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고성장하고 있는 추세이고 미국, 유럽 등의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증거로 2020년에는 매출액을 회복하였고, 2021년 상반기에는 전년대비 89% 증가한 기록을 보였으며, 당기 순이익은 무려 98% 증가하였다.
또한, EV Realy 부분에서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만 확인하더라도 벌써 작년 매출액을 훨씬 추월한 모습으로 매우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와이엠텍 공모주 전망
와이엠텍 공모주의 첫 공모가는 21,000원 ~ 25,000원으로 예상했으나, 최근에 계속 상장하였던 기업들을 보게 되면 최상단 공모가를 모두 기록했었기 때문에 당연히 와이엠텍 공모주 역시 최상단 가격인 25,000원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와이엠텍 공모주는 2차 전지 관련 테마주이기도 하고, 현재 실적도 매우 훌륭하다는 이유를 들어 모두의 예상과는 다르게 와이엠텍 공모주 가격은 최상단을 넘어 28,000원으로 책정되었다.
그러나, 의무 확약 보유 비율이 31.59%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확인되는데, 이는 곧 매우 긍정적인 전망으로 분석된다.
보통 의무 확약 보유 비율이 높을수록 좋은 종목으로 전망이 파악되기 때문이다.
와이엠텍 공모주 전망 - 따상?
현재 와이엠텍 공모주 청약 경쟁률은 2939 : 1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감하였다.
의무 확약 보유비율도 31.59%로 굉장히 높은 수치이며, 최상단 공모가인 25,000원을 넘어서 28,000원으로 확정된 점을 주목해 볼 만하다.
게다가 며칠 전 상장하였던 "일진하이솔루스" 또한 친환경 사업인 수소연료탱크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로써 보기 좋게 상장되자마자 "따상"을 기록하여 매우 좋은 전망을 예측하게 하였다.
따라서 와이엠텍 또한 친환경사업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와이엠텍 공모주 전망 또한 매우 높은 확률로 "따상"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최근에 상장했었던 '롯데렌탈', '아주스틸', '크래프톤' 등은 따상에 실패하였었다. 그러나 와이엠텍 공모주는 실적도 좋고, 테마 역시 인기가 많은 종목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을 수 있겠다.
와이엠텍 결론
와이엠텍 공모주 전망에 대한 결론을 내리자면, 우선 2차 전지 관련 산업이고, 친환경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실적도 매우 우수한 상태여서 따상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이지만, 최근 상장하였던 기업들을 보게 되면 카카오 뱅크를 제외하고 따상은 모두 실패했었다.
그런 점들을 고려하였을 때 당일날 매도하는 편이 가장 안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확정된 경쟁률이나 의무 확약 보유비율 등에 대한 수치를 계산해 보았을 때, 충분히 추가 상승의 가능성 역시 열어둘 수 있다.
추후에 상장이 되고 나서 한층 열기가 가라앉고 나면 장기투자를 해봐도 괜찮을 것 같은 종목으로 전망된다.
증거금 역시 6조가 몰려들면서 엄청난 청약을 기록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바라볼 요소가 보이지 않는다.
* 이 글은 글쓴이의 공부를 위하여 만들어진 내용이다. 판단은 전적으로 이 글을 읽는 투자자에게 있다.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정리 (0) | 2021.09.10 |
---|---|
케이피엠테크 주가 전망 - 하한가 속에 기회가 있을까 (0) | 2021.09.09 |
대현 주가 전망 - 홍준표 관련주로 급부상 (0) | 2021.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