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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

실리콘투 공모주의 재무제표 와 투자위험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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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엔 여러가지 물류 유통기업이 있다. '쿠팡'같은 대기업처럼, 국내 물류 시장을 장악할 정도는 아직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쿠팡' 등 대형 이커머스 기업의 최신 물류 시스템인 풀필먼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실리콘투' 라는 기업이 이번 주인공이다. 매우 빠른 속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실리콘투가 오는 9월 14일, 주식시장에 상장을 한다고 한다.
 하지만 당신이 올바른 투자자라면, 성투하기 위해서라도 실리콘투가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만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실리콘투 공모주의 재무제표와 투자위험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실리콘투 기업 소개


자료 1. 실리콘투 공식 판매 플랫폼 '스타일코리안'

국내 화장품의 전자유통판매를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뷰티 이커머스 플랫폼 전문기업인 실리콘투는 2002년 설립되었다.
기업 내 분위기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부장', '차장' 같은 직급을 사용하기보단 개성이 담긴 영어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다. 직급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의견을 제시하기 위한 목표로 시행된 이 제도는 실리콘투의 사업 성장에 있어 매우 큰 성과를 나타내었다.
뿐만 아니라, 물류 대행, 영업 및 재고관리(풀필먼트), 마케팅, 미디어 콘텐츠 제작, 브랜드 관리 등 K-뷰티의 유통과 관련된 모든 단계의 설루션을 제공하기도 한다.
현재는 해외 소비자들에게 대한민국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스타일 코리안 닷컴'을 운영하며 매출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스타일 코리안 닷컴'을 찾는 소비자들을 통해 현재 북미,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등 전 세계 100개 이상의 나라에 100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사업 및 성장성


A. 실리콘투 비즈니스

실리콘투의 사업을 설명하자면, 역시 '스타일 코리안 닷컴'이라는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국내 화장품들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판매 대행해주는 사업을 한다. 이 역시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해외기업 고객들과 개인고객들을 대상으로 따로 판매하며, 풀필먼트 사업 역시 진행하고 있다.
세 가지 사업 들 중, 아무래도 기업 고객 대상 사업에서 매출의 약 80%가 성립되고 있는데, 해외에서 소량 또는 대량으로 대한민국의 화장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실리콘투에서 물건을 사다가 다시 재판매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다.
때문에 '스타일 코리안 닷컴'에서는 해외 기업 고객들을 위해 실시간으로 주문 재고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비하였다.

자료 2. 완전 자동화 풀필먼트 시스템

바로 위의 사진이다. '스타일 코리안 닷컴'에서 물건을 구입하게 되면, 배송이 빠른 시간 내로 준비되어 곧바로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위해 실리콘투는 최신화된 물류센터를 경기도 광주시에 신설하였는데,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전부 로봇에 의해 물건들이 이동되고 준비된다.
'김성운' 대표는 수많은 화장품을 해외로 빠르게 보내어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최신화된 물류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한다.
그러나 가만 생각해보면, 기업 규모가 크지 않은 실리콘투 입장에서는 꽤 부담스러운 투자비용이라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 이후에 물류를 담당하는 인원을 절반 가량 축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효율은 3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게다가 직접 매입하지 않고, 다른 기업의 제품을 대신 보관해주고, 배송까지 지원하는 풀필먼트 사업을 자동화 시스템 구축 이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는데, 그 결과 풀필먼트 매출 비중 또한 점점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2021년 상반기 기준, 벌써 2020년 매출과 비슷한 실적이 확인되었으니 그 성장세는 무시할 수 없다고 판단된다.

B. BM(Brand Management) 사업

자료 3. 실리콘투 누적 재고(입고) 수량

2018년도 누적 재고 약 8천 개였던 실리콘투는 2020년 기준 재고 약 17,000개로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곧 안정적인 브랜드 관리로 고객 기업들의 니즈를 충족하였으며, 사업성 역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C. PA(Personal Account, 개인 고객 대상 E-Commerce 플랫폼) 사업

자료 4. 실리콘투 PA 사업

실리콘투는 자체 개발한 전 세계 100여 개국에 K-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스타일 코리안 닷컴을 운영하며, 각 나라의 개인 고객들에게 K-뷰티 제품을 공급하며 글로벌 고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충족시키기 위해 글로벌팀, 일본팀, 러시아 팀으로 구분되어 각 부서에서 일본, 러시아, 미국, 쿠웨이트 등 각 나라에 맞는 스핀오프 사이트를 개설하고 현지에 맞게 최적화하여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다.
이 결과, 상장 이후 해외 투자자들의 유치 가능성 또한 거론되고 있다.

D. CA(Corporate Account) 사업

자료 5. 실리콘투 해외 법인 사무실

실리콘투의 도매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재고와 단가 확인 및 주문 배송 확인이 가능하고, 거래처별 계정 제공 및 관리는 물론, 개인 고객들보다 다소 저렴한 가격 제공 등의 특징을 통해 글로벌 기업고객의 수요를 유치하고 있다.

 

실리콘투 공모주 청약 일정


자료 6. 실리콘투 공모주 청약 주관사

- 주관사 :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 시장 상장 : 코스닥 시장 상장
- 공모주 청약일 : 2021년 9월 14일 ~ 9월 15일
- 공모주 상장일 : 9월 말 상장 예정
- 총 공모 주식 수 : 156만 주
- 신주 모집 : 165만 4000주
- 구주 매출 : 9만 4천 주(5.68%)
- 일반 청약 : 413,500 ~ 496,200주
- 희망 공모가액 : 23,800 ~ 27,200원
- 확정 공모가액 : 27,200원
- 액면가 : 500원
- 중복 청약 불가

-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
예상되는 공모 후 상장 주식수는 1003만 16주이며, 이 중 약 27%인 274만 8,900주가 유통될 예정으로 보인다.
또한, 수요예측 결과 1395개의 기관에서 참여하여 1437.63 : 1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마감하였다.

 

 

실리콘투 공모주 자금


300억 원을 사용하여 본 물류시스템을 확대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며, 200억 원으로는 추가 물류창고를 매입하고, 이곳에 로봇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100억 원을 쓸 예정이라 밝혔다.
또한, 미국과 인도네시아, 칠레 등 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거점에 물류창고를 구축해 빠른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바로 이곳에 공모자금 중 20억 원을 신규로 해외법인을 설립할 목적이라고 밝혔다.

 

 

재무제표 상태


자료 7. 실리콘투 공모주 재무제표

2020년 매출액은 994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53%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80억 원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한 모습을 보인다.
2021년 역시 상반기 매출액만 650억 원, 영업이익은 58억 원을 기록하며, 올해 연 매출은 1,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2020년이 코로나로 인해 국내 화장품 실적이 저조했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뛰어난 성적임을 알 수 있다.
이유는 당연하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며 해당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며 이에 대한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자료 8. 실리콘투 공모주 부채 총계

 실리콘투는 공모주 청약을 하기 훨씬 전부터 이미 단순히 화장품 판매 대행 역할뿐만 아니라,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직접 화장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해외 인플루언서들까지 적극 활용하여 현지 마케팅에도 힘을 쓰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대한민국 음식, 영양제 판매를 시작하였는데, 이 중엔 커피나 라면까지 있다. 한국의 '믹스 커피', '라면'의 인기가 얼마나 높은 지는 '유튜브'를 검색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렇듯 한국 제품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식까지 영역을 넓혀 매출을 확대하고, 다변화를 모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무래도 한국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기반으로 해외 K-뷰티를 선호하는 수요 대상으로 쉬운 주문과 빠른 배송 덕분에 회사를 크게 성장시켰던 실리콘투.
 실리콘투 공모주 청약을 위해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아도 결과는 만족할 만하다.
 매우 안정적인 손익구조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재무상태가 우량할 수밖에 없다. 2021년 상반기 기준 유동비율은 294%, 부채 비율은 불과 43%로 매우 탄탄한 운영을 보여준다.

 

 

실리콘투 공모주 투자위험 요소


A. 화장품 산업의 성장 둔화 가능성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분명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해 왔다. 그러나 2020년 본격적인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인하여 세계경제 수요 및 공급 악화로 인해 하락하였으며, 재택근무의 확산 및 국가 간 이동 제약에 따른 휴가철 수요의 감소,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 등으로 인해 화장품의 수요가 어떻게 변동될지 쉽게 예측할 수 없다.

B. 한국 문화의 파급력 감소로 인한 K-뷰티 인기의 감소 가능성

현재 대한민국의 K-POP, K-Movie, K-Drama 등 한류는 그 어느 때보다 해외에 인기를 얻고 있고, 이와 연동된 덕분에 K-Beauty 역시 대표되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문화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한다. 이는 곧, 향후 한류 문화의 인기가 감소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는 이야기로 연결된다.
이 경우, K-Beauty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실리콘투 공모주의 영업환경에 부정적인 요소로 적용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실리콘투 공모주 결론


자료 9. 실리콘투 김성운 대표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며 화장품 관련 기업은 타격을 많이 받았지만, 실리콘투의 경우 미리 준비된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 판매하여 오히려 수익이 증가하는 성장성을 보여준 미래지향형 기업이다.
 게다가 회사는 상장 후 K-뷰티 사업을 기반으로 음식, 패션 등 카테고리를 확대해 제품 라인업을 다변화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지난해 약 100여 개의 K-푸드 상품을 론칭한 후 시장 반응을 테스트 중이다.
 '김성운' 대표는 "K-뷰티 브랜드사의 제품 기획력과 제조력에 실리콘투의 마케팅 역량, 해외 네트워크, 물류 인프라가 더해지면 상당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K-뷰티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상품이 해외에 쉽고 빠르게 전파될 수 있도록 튼튼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세계 속 K-브랜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란 큰 포부를 밝혔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끝나면 화장품 관련주는 수혜주로 떠오를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 시기가 온다면 실리콘투 역시 호재로 작용할 것은 확실하다.
 다만, 공모가가 조금 아쉬운 종목이라 판단된다. 장단점을 말해보자면, 먼저 큰 폭의 성장세를 말할 수 있다. 분명히 코로나로 인한 악재 속에서도 화장품을 전문으로 하면서 기업을 크게 성장시킨 부분은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추가로 이러한 성장세를 더 가속화시킬 풀필먼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에, 실리콘투의 성장세는 얼마나 올라갈 수 있을지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최근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기업들의 공모가 산정 시 적용되었던 평균 PER 수치 '25'를 적용해 다시 공모가를 선정해보면, 할인율을 아예 적용시키지 않아도 공모가는 약 25,000원이 산출된다. 이에 비싸게 느껴지는 공모가에 약간의 아쉬움을 감출 수 없다.

 



*이 글은 공부를 위하여 정리된 자료이며, 투자를 권장하는 글이 아니다. 판단은 오로지 이 글을 읽는 투자자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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