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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

에스앤디 공모주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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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월 셋째 주는 매우 바쁜 한 주가 지나갈 것이다. 무려 4개의 기업이 동시에 공모주 상장을 하기 때문이다. 그중, 이름도 생소한 에스앤디 공모주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어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러나 기업 이름은 낯설지 몰라도, 우리는 이미 한 번쯤은 먹어보았던 제품들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불닭볶음면 시리즈, 삼양라면, 불가리스 등에 들어가는 조미료를 생산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에스엔디 공모주 청약일정과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에스앤디 기업 소개

자료 1. 에스앤디 공모주 기업 개요

 1998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16년 12월 29일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다. 현재 천연추출물을 활용해 조미식품, 건강기능성 식품 등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에스앤디의 국내 판매액 순위는 2018년에 18위, 2019년 기준 13위까지 상승하며 조미료 관련 식품의 20위권 기업들 중, 순위가 가장 크게 상승하였다.
 현재 에스앤디는 사업 영역을 크게 보았을 때, 식품 첨가물 시장과 건강기능 소재 2개를 주 생산품으로 기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그중 히트는 당연히 불닭볶음면 소스를 만들었던 식품 조미료일 것이며, 이를 토대로 에스엔디 공모주에 상장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거래처

 에스앤디의 거래처로는 삼양식품, CJ제일제당, 풀무원, 농심, KGC 인삼공사 등 약 144개의 국내 대표 식품 및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남양유업, 정관장 등 건강기능식품 관련 기업과 220여 개의 품목을 거래하고 있다.


주요 품목

 불닭볶음면 시리즈, 풀무원 평양냉면, 해물순두부찌개양념, 삼양라면, 떠먹는 불가리스

자료 2. 에스앤디의 주료 생산품

 

사업성 및 성장성

A. 라면 수출액 증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인하여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외식이 줄어들며 라면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관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라면 수출액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시작된 2019년 약 5,500억 원이었으며, 2020년에는 6,400억 원까지 증가하였다.

B. 계속해서 성장하는 조미료, 소스 시장

자료 3. 현재 국내 소스 시장 증가세

 최근 국내 조미료와 소스 시장은 5년간 약 30% 성장했다.
게다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가정 간편식의 소비가 증가하게 되며, 간편식에 들어있는 소스 시장 역시 동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당연히 소스는 간편식의 맛을 좌우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식품업체들 역시 최근 소스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국내 소스 시장은 약 2조 1,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에스앤디 공모주 청약 자세히 알아보기 - 일정

자료 4. 에스앤디 공모주 청약 요약

- 주관사 : 유진투자증권(9월 13일까지 계좌 개설 필수)
- 코스닥 시장 상장
- 청약 일정 : 2021년 9월 14일 ~ 15일
- 청약 환불 : 2021년 9월 17일
- 공모주 상장일 : 2021년 9월 29일
- 청약한도 : 유진투자증권 25,000주
- 총 공모 예정금액 : 307억 원 ~ 327억 원
- 공모주식 수 : 102만 3,000주
- 희망 공모가 : 30,000원 ~ 32,000원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
상장 예정 주식 수는 409만 110주이며, 이 물량의 약 60%인 245만 3,000주가 공모주 상장 당일 유통될 가능성이 있다.


에스앤디 공모주 청약 자세히 알아보기 - 세부내용

A. 공모 개요

자료 5. 에스앤디 공모주 주요 내용

 에스엔디 공모주의 공모 규모는 286억 원, 예상 시가총액은 1,145억 원 규모의 스몰캡 종목이다. 새로 모집할 신주는 1,023,000주(공모 주식 수의 100%)이며, 일반 공모 방식에 의하여 진행된다.


B. 수요예측 결과

자료 6. 수요예측결과 및 의무확약비율

 안타깝게도 수요예측 결과는 처참한 성적을 받았다. 최근 공모가가 밴드 하단으로 결정된 경우는 찾기 힘든데, 에스앤디 공모주는 하단까지 뚫고 내려가 28,000원에 정해져버리고 말았다. 말 그대로 기관들의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이 말은 곧, 의무보유확약의 물량도 있을 리 없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라리 밴드를 낮추고 공모가를 현실성 있게 책정하여 시장과 기관의 관심을 사는 게 나은 선택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C. 유사기업 비교

자료 7. 유사기업 비교 자료

 유사기업의 평균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 수익비율)은 21배다. 위 자료를 보며 판단했을 때, 최근 식품업계가 보여주었던 평균을 반영하여 낮은 PER을 기준으로 공모가를 결정하였으면 나은 결과를 받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불닭볶음면을 너무 믿은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까지 들게 되는 결과다.


에스앤디 재무 현황

자료 8. 에스앤디 공모주 재무 정보

 에스앤디의 재무현황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외식이 어려워지며 라면의 소비가 증가하고, 라면의 수출량 증가에 따라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다.
 2018년 매출 375억 원, 영업이익 43억 원을 기록했는데, 2019년에 들어 매출 463억 원, 영업이익 64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대비 약 22% 증가하였으며, 2020년은 매출 565억 원, 영업이익 91억 원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2021년도 1분기에만 매출 134억 원, 영업이익 23억 원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에스앤디 총평 및 투자 위험요소

자료 9. 에스앤디 손익계산서


 투자에 있어 제일 위험요소라 판단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단일 기업에 편중된 매출 비중이다.
이 글을 읽은 투자자가 지금까지 제시한 자료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기업은 불닭볶음면과 삼양라면에 들어가는 분말과 액상소스를 주력상품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매출처인 삼양식품의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
 무려 2021년 1분기 매출의 비중이 약 66%인 것을 확인해 보았을 때, 삼양식품의 매출의 증감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혼란한 주식 시장에 약간의 틈새시장을 노리는 기업이라고 판단되는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비즈니스이다 보니 원청사의 역량에 따라 매출액이 변동될 수밖에 없다는 점은 투자자로 하여금 신중한 판단을 요구하게 된다.
 결국, 에스앤디 공모주의 경우 현재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액도 공모가와 큰 차이가 없고, 여러 지표들도 좋지 않아서 다음 주 청약에 가장한 뒤 우선순위로 빼는 전략은 어떨까 생각된다.

 


*이 글은 공부를 위하여 정리된 자료이며, 투자를 권장하는 글이 아니다. 판단은 오로지 이 글을 읽는 투자자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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